-
드라큘라(Dracula)의 기원유럽 2022. 10. 10. 17:00728x90반응형
우리가 흔히 아는 드라큘라는 1897년에 출판된 브램 스토커의 소설을 기반으로, 소설의 등장인물인 조나단 하커가 트란실바니아의 귀족인 드라큘라 백작의 성에 머물기 위해 출장 가는 것으로 소설은 시작됩니다. 이 소설에 나오는 괴물인 드라큘라는 우리가 흔히 아는 뱀파이어(흡혈귀)입니다. 하지만 뱀파이어의 기원이 어디에서 오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오늘은 뱀파이어의 기원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일반적인 뱀파이어는 인간의 피나 다른 정수(체액 또는 정신 에너지)를 섭취하며, 입 안에는 날카로운 송곳니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창백한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민담에 따라 괴상한 모습에서 초자연적으로 아름다운 것까지 다양합니다. 사람은 다양한 방법으로 뱀파이어가 될수 있으며 가장 흔하게 알려진 것은 뱀파이어에게 물리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마법, 자살, 전염 또는 고양이가 사람의 시체 위로 뛰어오르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치아가 있거나 크리스마스 또는 크리스마스와 주현절 사이에 태어난 아이가 뱀파이어가 되기 슆다고 믿었습니다.
뱀파이어는 일반적으로 질병이나 다른 정상적인 인간의 고통으로 죽지 않으며 실제로 보통 인간보다 빠른 치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론 불사의 능력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뱀파이어를 퇴치하는 방법은 실제로 많이 알려저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은 나무 말뚝으로 심잠을 찔러 관통시키는것, 불로 태우거나, 머리를 참수하는것이 있습니다. 뱀파이어는 햇빛에 노출되는것과 마늘 흐르는 물, 십자가, 성수와 같은 기독교의 도구를 매우 싫어하며, 퇴치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블라드 드라큘라는 왈라키아 공국의 가장 유명한 통치자 중 한명이었으며 중세 시기, 성 주변의 많은 주민은 그가 실제로도 잔혹하며 무서운 흡혈귀인지 두려워했습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되었고, 그를 드라큘라 백작이라고 부르기 시작하고, 사람들 사이에는 매우 논쟁적인 인물로 여러 세대의 마음속에 자리 잡게 됩니다.
루마니아의 트란실바니아 지역은 뱀파이어라고 불리는 이 초자연적이고 무서운 생물의 땅으로 선택되었을까요?
중세 시기 루마니아는 외지인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었으며, 많은 지역은 밤의 초자연적인 생물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진 많은 사람이 거주하는 척박한 시골이었습니다. 가장 두렵고 잔인한 지도자 중 한명인 블라드 3세 체페슈(드라큘라)의 기억을 아직도 생생하게 보존하는 나라입니다. 드라큘라라는 이름은 아버지의 이름인 블라드 드라큘(Vlad Dracul)에서 유래했으며 블라드 드래곤(Vlad Dragon)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그가 드래곤 기사단의 일원이 된 후 받은 이름입니다. 드라큘라(Dracula)는 슬라브 계통 언어의 단어, 드라큘라(Dracul)로, 이는 용의 아들을 의미합니다. 현대 루마니아에서는 Drac은 "악마"를 의미하며 블라드 3세 체페슈(블라드 드라큘라)의 악명 높은 평판에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블라드 3세 체페슈(블라드 드라큘라)는 평생 오스만 제국의 가장 맹렬한 적중 하나였습니다. 적과 전쟁을 통해 그의 잔혹성에 대한 이야기는 유럽 전역에 빠르게 퍼졌습니다. 교황 비오 2세는 주석서에 블라드 3세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실었고, 유럽 전역의 사람들은 시를 집필해 그가 얼마나 잔인했는지 이야기했습니다. 루마니아 역사에서 그는 블라드 체페시(Vlad Țepeș)로 불리며, "Țepeș"는 루마니아어로 찌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불리게 된 이유는 전쟁에서 잡은 포로를 처형할 때, 창으로 몸을 관통하게 찔러넣기 때문에 영어권 국가의 사람들은 "Impaler(찌르는 사람)"라고 불렀습니다.
블라드 3세 체페슈의 가장 유명한 일화는 1462년 오스만제국의 왈라키아 공국 침략 전쟁때의 수행한 것입니다. 오스만 제국의 메메드 2세는 1453년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한 군대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15만명 이상의 군대를 육성하고 키웠습니다. 오스만군은 당시 도나우강의 유일한 왈라키아 공국의 항구였던 브라일라에 상륙하여 블라드의 성을 향해 진군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라드 드라큘라는 오스만군의 총공세로 인해 지역의 초토화 정책을 선택하고 타르코비슈터(Târgoviște)를 향해 후퇴하기 시작하여 그들의 남겨둔 땅의 숲과 마을을 불태우고, 우물에는 독을 탔습니다.
블라드 드라큘라는 오스만 군대에 혼란과 공포를 일으키기 위해 오스만 제국 진영에 친입하여 술탄을 생포하거나 암살하려 시도하였습니다. 그들의 공격으로 진영에 혼란이 빠졌지만 오스만 군대의 고관 두명을 암살하는것만으로 마무리되며 실패했습니다. 6월 메메드 2세가 타르코비슈터에 들어갔을 떄 그들이 발견한 마을은 불에 타서 황량했지만 2만명의 남자, 여자, 어린아이를 숲에서 발견했습니다. 메메드 2세는 이들을 발견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 모두 기둥에 몸이 관통되게 찔렸으며 시체는 썩어가고 있었습니다. 새들은 이들의 내장에 둥지를 틀고 있었습니다. 이를 본 술탄 메메드 2세는 매우놀라 이런 잔혹한 행동을 한 사람의 나라는 점령할수 없다고 결정합니다.
위의 이야기가 블라드 드라큘라를 가장 잘 알려진 루마니아의 중세 시기 통치자 중 하나로 만들었지만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가 출판되었을때, 블라드 드라큘라와 뱀파이어 사이에 처음으로 연결점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로인해 브램 스토커가 처음으로 뱀파이어 백작이라고 명명한 유명한 백작은 드라큘라라는 이름으로 존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728x90'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뫼르쾨(Mörkö) (0) 2022.10.20 엘프(Elf) (0) 2022.10.13 숲의 여인들 이엘레(Iele) (2) 2022.10.07 쿤 아눈(Cŵn Annwn) (2) 2022.10.06 칼라드리우스(Caladrius) (2) 202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