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세계의 지배자 2신화의 괴물들 2022. 11. 16. 17:00728x90반응형
지난 시간에 이어서 지하 세계의 지배자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얼릭 (Erlik)
여러 알타이 창조 신화에서 얼릭은 악마의 관련이 있었습니다. 기록에 따라 다른 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얼릭은 세상과 인류를 창조하는데 큰 역활을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한 이야기에서 얼릭은 창조의 신에게 큰 실수를 해, 화가 난 창조의 신은, 천상의 원시 수로 던져버렸습니다. 세상의 깊은 곳으로 던져진 얼릭은 자신과 같은 악에 대한 지배권을 얻게 됩니다.
얼릭은 악이자, 어둠의 신, 낮은 세계의 주인이자 죽은 자의 심판자입니다. 창조주 신인 울겐이 처음 창조한 최초의 인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울겐과 동등해지고 싶었지만 열등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주인에 대한 자부심과 부러움이 커져 반란을 일으켰고 결국 지하세계로 추방되었습니다. 이후, 인간에게 죄를 짓도록 가르치고 인류에게 불행과 질병, 죽음을 가져오는 악령을 만들어 왔습니다.
얼릭에게는 각각 9명의 아들과 딸이 있는데, 이들은 아버지를 악의 길로 가도록 돕습니다. 얼릭은 온갖 병을 퍼뜨리고 사람들의 희생을 원합니다. 자신을 경배하지 않는 자들은, 자기가 죽인 자들의 시체를 잡아 지하 세계로 데려가 영원히 노예로 삼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알타이 지역 즉 헝가리 지역의 사람들은 질병이 나타나면 얼릭을 기억하고, 많은 동물을 희생 번제로 바친다고 합니다.
얼릭은 돼지의 얼굴과 이빨이 인체와 결합한 괴물로 묘사됩니다. 얼굴 외에도 인간의 체격에 검은 눈, 눈썹, 콧수염을 가진 노인으로 묘사됩니다.
모트(Mot)
모트는 서부 셈어족과 가나안의 사랑받지 못한 죽음의 신입니다. 아무도 숭배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모트가 자연의 힘에 비유되었다고 추측했습니다.
모트는 죽음의 턱, 그 자체입니다. 그의 지하세계는 어둡고, 진흙투성이의 장소로 식도에 연결되었습니다. 아랫입술은 땅에 닿았고, 윗입술은 하늘에 닿았다고 합니다. 모트는 식욕이 게걸스러운 초자연적인 존재로 묘사되었으며, 그의 식욕으로 인해 다른 신들이 모트에게 많은 불평을 하였습니다. 신들은 모트의 게걸스러운 식욕으로 자신들을 삼킬까 두려워, 자신들에게 가까이 오지 말라고 모트에게 경고했습니다.
모트는 높은 신인 엘의 아들 중 하나이며, 비와 폭풍의 신인 바알의 주요 적대자였습니다. 모트는 메마른 사막과 자신의 지하세계인 Mawt와 생명에 반대되는 모든 것의 주인이었습니다. 가나안 신화에서 모트와 바알은 주기적인 전투에서 모트가 바알을 일시적으로 격파하고 바알의 몸은 그의 누이인 이나트에 의해 영웅적으로 구출된 후 바알이 부활하여 마침내 모트를 물리치고 생명을 주는 비를 땅에 되돌려주는 주기적인 전투에 묶여있습니다.
수페이(Supay)
수페이는 잉카 신화에서 죽은 자의 신이자 지하 세계인 우쿠 파차의 통지자였습니다. 그의 영역은 깊은 땅속에 있었기 때문에 광물의 신으로도 알려졌으며, 광부들이 안전과 번영을 위해 의식을 하는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지하 세계인 우쿠 파차는 원주민에게 완전히 부정적인 개념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잉카 신화에서 우쿠 파차는 여성적인 대지의 어머니와 조상의 뼈가 연결되어 있으며, 이곳의 지하수를 인간과 연결되는 생명 유지의 샘으로 간주했다고 합니다.
수페이에 대한 숭배로 번영을 가져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왕국에 어린이를 채우기위해 인간 제물을 요구했습니다. 매년 100명의 아이를 자신에게 바치라고 요구했다고 합니다.
스페인의 선교사들이 잉카왕국에 도착했을 때, 사탄을 수페이에 비유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 원주민 사이에 약간의 혼란이 생기게 되는데, 유럽인들과 달리 원주민들은 수페이를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원주민은 수페이를 너무 두려워해서 수페이에게 선교사들을 해치지 말아 달라고 간청했다고 합니다.
스페인이 잉카 제국을 무너뜨리고 나라를 장악했지만 수페이에 대한 고대 신앙은 페루 원주민들의 일상생활에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728x90'신화의 괴물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 세계의 지배자 1 (0) 2022.12.28 지하세계의 지배자 3 (0) 2022.11.18 용의 종류(Dragon) 후편 (0) 2022.11.11 용의 종류(Dragon) 전편 (0) 2022.11.10 불사조(Phoenix) (0) 2022.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