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렘(Golems)유럽 2022. 12. 19. 17:00728x90반응형
현대의 판타지에서 골렘은 자주 등장하는 단골 소재입니다. 유대 민속학에서 골렘은 전적으로 무생물로부터 창조되며 신의 비밀 이름과 관련된 신비로운 과정을 통해 생명을 부여받은 살아 있는 존재입니다. 유대 민속에서 잘 알려진 골렘은 1580년 프라하의 랍비 예후다 로우가 기독교인의 박해로부터 유대 민족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골렘은 신의 지혜와 능력의 일부를 얻어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 인간이 만들거나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은 항상 신의 능력보다 부족하여, 일반적으로 생성된 고렘은 말을 할 수 없고 자유의지가 없습니다. 더불어 항상 제작자에게 복종합니다. 많은 이야기에서 골렘은 신체적으로 주인보다 더 크게 만들어지며 일부의 경우 사람과 재산 모두에 위험해지는 존재가 되기도 하여, 골렘이 작동하지 않도록 비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골렘의 개념은 신만이 영혼이 있는 최고의 생명을 창조할 수 있으며 인간이 그러한 힘을 사용하도록 시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고 합니다.
골렘의 기원은 종종 우주 창조 과정을 다루는 유대 신비주의자의 책인 세페르 예치라(Sefer Yetzirah), 즉 형성의 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히브리어인 골렘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해석되었는데, 성경의 시편 139편 16절과 탈무드 문학에서 배아나 불완전한 물질을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골렘은 "학식 있는" 또는 "현명한" 사람과 대조적으로 행동이 불균형하거나 "미숙한" 사람을 지칭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합니다. 나중에는 멍청하고 서투른 사람을 지칭하기 위해 통합되기도 하였습니다.
골렘에 대한 언급은 창조에 대한 성경의 설명에서 나옵니다. 최초의 인간인 아담은 처음에 골렘으로 창조된 것으로 묘사됩니다. 흙으로 만들어진 아담은 영혼이 스며들기 전에는 골렘, 즉 "형태가 없는 덩어리"였습니다.
아담과 마찬가지로 모든 골렘은 진흙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들은 매우 거룩하고 하나님과 가까운 사람들, 하나님께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의 일부를 얻는 사람들의 창조물이었습니다. 이러한 힘 중 하나는 생명 창조였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아무리 거룩해졌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창조한 존재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존재의 그림자에 불과합니다.
골렘 생성에 대해 최초로 알려진 지침은 12세기와 13세기 동안 형성의 책에 대한 주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골렘의 생성은 처음에는 초기의 신비로운 경험으로 여겨졌지만 골렘은 주로 비굴한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골렘의 창조는 종종 거룩함의 상징으로 여겨졌는데, 오직 의로운 사람만이 무생물인 점토에 신의 힘을 성공적으로 가져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부적절하거나 이기적인 목적으로 골렘을 만들려는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골렘은 보통 중세 시대의 랍비들과 연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이나 판타지에 나오는 골렘은 종종 신의 비밀 이름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름은 종이 메모에 쓰여 골렘의 이마나 팔에 부착되거나 혀 아래의 점토판에 부착되어 골렘을 비활성화하기 위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골렘의 이마에는 에멧이라는 단어로 골렘에게 생명을 주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에멧은 히브리어로 진실을 의미합니다. 에멧(Emet)의 첫 글자를 지우면 골렘을 비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골렘은 비활성화되기 전까지 계속 성장한다고 합니다.
골렘 전설에서 골렘은 말의 힘이 부족하고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인간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영혼을 소유하지 않았고, 창조주가 요구하는 것 이상을 할 수 없습니다. 유대 신비주의에서 골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골렘은 창조주를 거역할 수 없다고 합니다.골렘 하인을 갖는 것은 지혜와 거룩함의 궁극적인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중세를 통틀어 저명한 유대교의 랍비와 관련된 골렘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16세기 폴란드지역 헤움의 랍비인 엘리야는 신의 이름으로 셈(Shem)이 적힌 종이를 사용하여 골렘을 만든 최초의 인물이라고 합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마찬가지로 엘리야의 골렘은 괴물로 성장했습니다. 엘리야는 골렘의 손에 세상이 멸망할 것을 두려워하여 골렘의 이마에서 셈(Shem)이 적힌 종이 메모를 제거했고, 골렘은 먼지로 돌아갔습니다. 골렘은 전설에 따라 다양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명화, 뜨거운 손길, 유대인에 대한 범죄의 증인으로 봉사하기 위해 죽은 자의 영혼을 소환하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북유럽 신화의 골렘인 흐룽그니르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728x90'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워프, 판타지 세계의 숨겨진 보물: 깊이 있는 설명 (0) 2025.01.18 흐룽그니르(Hrungnir) (0) 2022.12.21 호로스가르의 야수 그렌델(Grendel) (0) 2022.10.31 삼 두신 트리글라브(Triglav) (0) 2022.10.28 그리스 신화의 스핑크스(Sphinx) (0) 2022.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