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늑대인간(werewolf)유럽 2022. 10. 1. 17:00반응형
늑대가죽을 쓴 인간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괴물은 늑대인간입니다. 이미 영화, 텔레비전, 문학, 만화영화 등 많은 곳에서 보편화된 괴물이며, 픽션 영화에 단골로 등장하는 필수 괴물이지만, 식상한 생각마저 드는 괴물의 한 종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늑대인간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실제로 늑대인간은 아주 오래전에 문학에서 언급이 되었습니다. 인간에서 늑대로 변하는 최초의 사례는 기원경 2100년경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최근 알고 있는 늑대인간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시, 민족지(인간 사회와 문화의 다양한 현상을 정서적, 정량적 조사기법을 사용한 현장 조사를 통해 기술하여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 철학 문서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인간이 동물로 변형되는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신화적이지만 일부는 지역의 역사, 종교 및 추종에 기초합니다. 기원전 425년 그리스 역사의 아버지인 헤로도토스는 1년 중 며칠 동안 늑대 모양으로 변하는 유목민 마술사 부족인 네우로이를 묘사했습니다. 네우로이는 스키타이 출신이며, 스키타이나 아마조네스보다도 동쪽에 사는 민족이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현재 우크라이나 북부와 벨라루스 남부에 걸친 지역이었습니다. 혹독한 겨울의 추위를 이기기 위해서 그들은 보온을 위해 늑대 가죽을 겨울에 걸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가 헤로도토스가 그들의 문화와 관행을 짐승의 변형으로 묘사한 이유일 것입니다.
늑대인간 신화는 그리스 지역인 아르카디아의 지역 역사와 통합됐습니다. 여기에서 제우스는 리케아 제우스(늑대 제우스)로 숭배되었습니다. 기원전 380년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공화국에서 리케아 제우스 신전의 "폭군으로 변한 보호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에서 소크라테스는 "이 이야기에서 희생자들의 내장으로 다진 인육 한조각의 맛을 본 사람은 필연적으로 늑대로 변했습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야기에 따르면, 리케아 제우스를 숭배하는 사람들은 희생 제물 의식을 통해 바칠 때, 인육을 혼합했다고 합니다.
장로인 플라니우스와 파우사니아스는 젊은 운동선수였던 다마르쿠스의 아르카디아 희생 제물 의식 참여에 관해 이야기를 언급합니다, 사춘기를 맞이한 어린 청소년을 제물로 바치는 의식에 참여한 다마르쿠스는 이 의식에서 어린 소년의 내장을 맛보게 되자 9년 동안 늑대로 변했다고 합니다. 최근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이 장소에서 인신 공회(공양의 희생물로 인간을 신에게 바친 일)가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플라톤의 구절에서 가장 흥미로운 내용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폭군으로 변한 보호자"인 왕 리카온에 관한 것입니다. 이카온에 대한 이야기에는 현대 늑대인간 이야기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데, 이는 부도덕한 행동, 살인 및 식인 풍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제우스에게 저주 받아 늑대가 된 리카온
리카온의 아들들은 제우스의 약점을 찾기 위해 막내 동생을 인신 공회의 제물로 바쳤습니다. 인육을 잔치의 음식으로 속여 신들에게 먹이려 하였습니다. 사실을 안 제우스는 매우 분노하였고, 번개로 리카온의 아들들을 죽였고, 리카온을 저주했고, 늑대로 변형시켰습니다. 오비디우스의 버전에는 리카온은 제우스의 보호 아래 있던 주민들을 공격해 살해했지만 동일한 결과를 겪었습니다.
오비디우스의 이야기에는 늑대인간으로 변형하는 행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유일한 고대 자료 중 하나인데, 리카온의 행동과 신체의 물질적 변형 사이의 상관관계를 의미하는 묘사를 합니다.
"... 그는 말을 하려 했지만 그의 목소리가 메아리치는 울부짖음으로 갈라졌다. 그의 굶주린 영혼이 그의 턱을 감염시켰습니다. 그의 살인에 대한 갈망은 가축들에게 돌려졌다. 그는 여전히 피의 욕망에 사로잡혀 있었으며, 그의 옷은 털북숭이 코트로 바뀌었고, 팔은 다리로 바뀌었다. 이제 그는 늑대로 변했다."
오비디우스의 리카온은 신체의 물리적 변형이 아닌 이전의 부도덕한 행동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현대 늑대인간의 기원이 됩니다. 저주로 인해 변한 몸으로 현대 소설의 괴물 늑대인간의 기원이 되어, 개념을 확립하는 데 기여했습니다.사람들을 살육하는 늑대인간
초기 북유럽 민속에도 늑대인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볼숭 일가의 사가에는 열흘 동안 사람을 늑대로 바꾸는 힘이 있는 늑대 가죽을 발견한 아버지와 아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모피를 입고 늑대로 변신하여 숲에서 주민들을 학살하는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이들의 파멸적인 광란은 아버지가 아들을 공격하여 치명적인 상처를 입히면서 끝났습니다. 착한 까마귀가 아버지에게 치유의 힘이 지닌 잎사귀를 주어 아들은 살아남습니다.현대의 늑대인간 이미지 현대의 늑대인간 이미지
현대에 들어서며 많은 늑대인간에 관련된 무서운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1521년 프랑스인인 피에르 부르고와 미셸 베르뒹은 악마에게 충성을 맹세하고 늑대로 변하게 되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많은 어린이를 잔인하게 살해한 사실을 자백한 후 두 사람은 화형에 처했는데, 그 당시 사람들은 늑대인간을 퇴치할 수 잇는 방법의 하나는 불로 태우는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베드부르크의 부유한 15세기 농부인 피터 스터브는 위에 이야기한 늑대인간과 같이 밤에 늑대로 변하여 베드버그의 많은 시민을 잡아먹었다고 합니다.
늑대인간이 실재하는지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의 연구, 서적, 문학에 따르면 몇 가지 장애와 신체적인 특징이 있을 것으로 주장합니다.- 낭광 (자신이 늑대나 다른 동물로 변하고 있다고 믿는 정신병)
- 식중독
- 다모증 (과도한 모발 성장을 유발하는 희귀 유전 질환)
- 광견병
- 환각 (마약 중독 또는 환각 허브에 의한 비정상적인 행동)
수 세기 동안 사람들은 설명할 수 없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늑대 인간과 기타 신화적인 생물을 사용해왔습니다. 이러한 바탕을 통해, 우리는 괴담과 신화적인 이야기와 문학을 통해 늑대인간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728x90반응형LIST'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쿤 아눈(Cŵn Annwn) (2) 2022.10.06 칼라드리우스(Caladrius) (2) 2022.10.04 보다야노이(vodyanoy) (2) 2022.09.23 불멸의 코셰이(Koschei the Immortal | Коще́й Бессме́ртный) (0) 2022.09.22 헤카톤케이레스(Hecatoncheires) (0) 2022.09.17